Post content
왜 반등에 붙지 않고 뉴트럴한 포지션을 유지하냐? 냉정하게 봤을 때, 1)지금 트럼프의 혓바닥 드리블에 따라 왔다갔다하는거 말고, 실제로 호르무즈 해협을 평소처럼 배가 왔다갔다 하고 있는가?->X 2)카타르나 UAE 등 걸프만으로 수출해야하는 국가들의 석유와 가스 생산량이 회복되고 있는가?->X 3)그들의 생산 시설이 멀쩡한가?->X 4)그럼 그들에게서 나오는 물량을 대체할 곳이 있는가?->X 5)확실하게 전쟁이 멈추거나 쉬고 있는가?->미사일 빵빵 쏴대고 있는데 무슨... X 금리가 어떻게 될 것이고, 물가가 어떻게 될 것이고를 이야기 하기 전에 당장 '석유와 가스가 없음' 미국이야 견디겠지... 물론 미국도 자기 혼자만 사는게 아니라서 언젠간 타격이 갈 것임. 근데, 당장 급한 것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임. 왜 우리나라에게 아직 느낌이 없냐면, 그나마 한,대,일이 아시아에서 선진국이라서 그럼. 그나마 비축된 것이 있고, 상대적으로 다변화 되어있는 공급처가 있긴 있거든. 동남아는 각종 현지 매체나 뉴스보면 이미 박살나고 있음. 솔직히 현생에서 앞으로 2개월 뒤가 너무너무 걱정됨. 하필 딱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이라 가스도 많이 필요할꺼고, 석유야 뭐 이미 NCC업체들 가동률 내리기 시작한거 보면 그게 무슨 의미인지 아는 사람들은 소름이 돋다못해 두렵거든 당장 내일 휴전이던 정전이던 종전이던 싸움을 멈춘다고 해도, 배가 들어가서 가스나 석유 채워서 나오는데만 거의 2주가 넘게 걸림. 그 배가 한국까지 오는데는 거의 1달이 걸리는 걸로 알고 있고. 그것도 생산시설이 '멀쩡하다는 전제하에' 아마 오피셜하게 이미 카타르의 LNG 생산 시설은 수리에만 반년 이상이 걸리던 걸로 기억하는데... 카타르가 글로벌 LNG 생산의 20%정도 차지할껀데... 어디서 구할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