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TGInsighttelegram intelligenceLIVE / telegram public index
← Ryu일무이
Ryu일무이 avatar

TGINSIGHT POST

Post #4291

@ryu1moo2

Ryu일무이

조회수122게시물 조회수
게시됨4월 28일2026. 04. 28. PM 12:34
내용

게시물 내용

반도체 장비 업계의 큰 흐름이 국내에서도 나왔습니다 국내 주요 반도체 후공정 서비스 기업인 두산테스나가 평택 제2 공장 시설 투자 재개를 발표했습니다. 투자액은 2330억 규모로 이 자금으로 어드반티스트(6857), 테라다인(TER), 세메스 등 후공정 벤더의 장비를 구매할 계획입니다. 대만에서 이 현상이 먼저 나왔죠. TSMC가 3D 패키징인 CoWoS 라인 용량이 부족해 ASE 등 현지 OSAT 기업들한테 물량을 넘겼고, 그 물량이 너무 거대하다 보니 OSAT들이 전례 없는 CAPEX를 집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 움직임이 관측된 거고요. 두산테스나 등 OSAT 업체들이 수요 없이 이 투자를 감행할까요? ㅎㅎ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로부터 떨어지는 게 있다는 말입니다. 이러면 당연하게도 후공정 장비 기업이 수혜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예전에 후공정 업계가 3D IC 중심으로 믹스가 바뀌면서 ‘풀 테스트’ 라인이 새로 생겨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는데요. HBM을 예로 들면 과거에는 다이 몇 개만 표본으로 테스트한 반면 이제는 12단 전수 검사를 합니다. 이러면서 신장비 투자 사이클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게 제 후공정 투자 근거 중 하나였고 결정적인 요인은 OSAT의 CAPEX 확장입니다.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