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내용
몇 번 말씀드린 것 같긴 한데, 지금 이 업황에 제가 집중하는 이유는 기판 쇼티지가 최근 크게 부각되었는데, 기판을 만드는 데 가장 큰 원재료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CCL임. 근데 최근 SABIC이 CCL 원재료 생산을 중단함. 아니, 안 그래도 기판보다 쇼티지가 더 극심한 것이 CCL인데 여기서 세계 CCL 원료의 70%를 공급하는 업체가 가동을 중단한다고? 근데 고사양 CCL이 없으면 고사양 기판 만들 수 있나? 그럼 안 그래도 쇼티지가 심했던 CCL이 더 극심한 쇼티지를 겪을 수밖에 없고, 업체에서는 당연히 SABIC 외에 다른 업체들로 이원화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함 (이건 선택이 아니라 거의 강제 수준이라고 생각됨) 안 할 거면 걍 생산 중단할 건가? 이렇게 되면 결국 CCL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음. 아니 이미 오르고 있음. 최근 뉴스나 리포트를 보면 이미 인상이 시작된 상황임. 그럼 SABIC이 언제 다시 재가동할 수 있는데? 그건 아무도 모름. CCL 가격은 당분간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생각. 근데 또 이게 타이밍이 미쳤다고 생각되는 것이 CCL 원재료 업체들 증설이 딱 시기적절하게 26년 중으로 다 완료가 되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그럼 CCL의 Q와 P가 동시에 급증하는 구간과 현재의 말도 안 되는 쇼티지 업황이 교착점에 이르는 것임. 그럼에도 주가는 오른 것이 미미함.(업황에 비해) 이런 경우에 경험상 보통 둘 중 하나였음. 1. 내가 놓치고 있는 무언가가 있다. 2. 내가 너무 먼저 보고 시장은 아직 이해 못하고 있음. 2번이길 간절히 바라고 있음돠.... **종목 추천 아니며, 주식 초보의 관점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