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내용
* 마이크로소프트 컨콜 중 (질문 : 대규모 capex에도 불구하고 귀사를 포함하여 오늘 구글, 아마존 모두 더 높은 마진을 보여줬는데, 이유가?) 아시다시피 저희는 지금까지 저희 AI 사업이 사이클상 어디쯤에 와 있는지, 그리고 이제는 아주 오래전 일처럼 느껴지는 클라우드 때의 사이클과 비교하면 어떤지에 대해 계속 이야기해 왔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마진이 더 좋았다는 점도요. 그리고 저희 AI 사업의 마진은 클라우드 전환기에서 보았던 수준과 비교해도 계속 더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요. 그래서 저희가 정말로 집중해 온 것은, 이 애플리케이션들이 어떻게 구축되고 있는지와 또 그들이 가져다주는 가치가 무엇인지가 비즈니스 모델에 제대로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유형의 가치를 생각해 보면, 대체로 소비 및 사용량 기반의 가격 책정 모델에서 더 많이 포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마진을 바라볼 때, 그 점이 아마도 다소 과소평가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에게는 지식재산(IP)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하는 지식재산(IP)이 있습니다. 그건 분명히 오랜 기간 동안 저희가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를 가져다가 적용하고, 건전한 방식으로 마진 개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자체 하드웨어 스택에서도 열심히 노력해 온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또한 스택 전반에서 마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물론, 효율화 작업도 그렇고요.